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비 시청률은 어떻게 통계를 내는 것하나까?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11:30

    >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이 발전하면서 과거보다 TV 시청 시간이 줄었습니다.게다가 인터넷에 클립 형태의 짧은 영상이 올라오다 보니 TV를 오래 볼 이유가 없어졌고 시간에 맞춰 본방사수를 해야 할 이유도 없어졌습니다.그래서 시청률이 주는 의미도 많이 떨어졌습니다.하지만 방송국에 시청률은 여전히 중요한 숫자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한 번 방송될 때마다 시청률을 확인하고 있습니다.하지만 한가지 궁금한 것이 나쁘지 않은 이상 어떤 프로그램을 보는지 들어본 적이 한번도 없는데 매번 시청률은 잘 기록되고 있습니다.시청률은 도대체 누구에게 물어보는 것이고 통계는 어떻게 낼까요? https://youtu.be/OQZLlFmZoFU


    >


    ​ 우리 자신라 정에서 시청률 조사가 본격 시작된 때는 하나 960년대로 알려진 슴니다 이 때는 설문 조사를 통해서 직접 듣게 자신에게 전화해서 듣는 방법을 찾아 들방법을 썼어요.하지만 이런 방법은 비용이 비싸고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정확한 조사를 하지 못했습니다.그래서 거짓말 스토리를 하는 것도 못 잡았어요​


    >


    ​ 그런 짓하면 단점을 보완하겠다며 1990년대부터는 피플 미터라는 기계를 도입하고 시청률을 조사했습니다 ​ 1982년 영국의 시청률 조사 기관인 AGB에 의해서 개발된 피이 프루 미터는 텔레비전과 연결되면, 텔레비전을 틀어 끈 시간, 어떤 채널을 보는지 채널이 돌아갔는지 자동적으로 가르치고 주게 됩니다 그래서, 인력을 사용하는 것보다 쉽게 데이터를 종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이 기계는 모든 TV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시청률을 연구하는 업체에서 패널을 선정하고 이들의 집에 기계를 설치하는데, 집에 TV가 얼마나 있는지, 소득은 얼마인지, 가족 구성원의 성별과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조사해 선정합니다.​


    >


    우리 그아잉라에서 시청률을 조사하는 회사는 닐슨 코리아와 TNMS의 2개입니다.피플미터를 사용하는 것은 두 회사 모두 동일하지만 TNMS는 현재 보고 있는 채널의 화면을 저장해 실제 방송 화면과 하나로 할 것인지를 비교하는 PMS(Picture Matching System) 방식을 사용했지만 오디오가 하나로 합쳐지는지 비교하는 AMS(Audio Matching System)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발전했다.​


    >


    시청률 연구는 패널로 선정된 사람이 TV를 켜면 시작해서 TV를 끄면 끝나고 나빠집니다.즉 시청률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통계를 내는 것이 아니라 패널에 선정된 일부 집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어떤 프로그램을 봤는지 직접 듣는 시대는 이미 끝났으면 좋겠고, 제가 패널이 아니면 피플 미터가 집에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괜찮은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 본방사수를 하고 텔레비전을 켜놓고 시청률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 우리 과의 라 다 가구 수는 약 2천만 정도가 아닌가 그에 비해서 패널에 선정된 가구 수는 5000가구 이하에 그만큼 많은 것이 없어 과연 이를 거짓 없이 시청률과 내용을 수 있느냐는 사코이 갖는 것이다 또한, 패널에 선택되어도, 스마트 폰이 과 컴퓨터로 방송을 보면 시청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과거의 방송 매체가 라디오에서 TV로 바뀌었듯이, 금시에는 TV에서 인터넷으로 바뀌고 있습니다.텔레비전이 있어도 켜지 않을 것 같은 TV가 없는 집이 점점 어과가 되고 있습니다.그래서 시청률 조사도 이런 흐름에 맞춰 인터넷으로 방송을 봐도 시청률 집계가 가능하도록 변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